아파트 분양계약 해제 시 이자까지 돌려받는다 > 주요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아파트 분양계약 해제 시 이자까지 돌려받는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5-07-02 08:00 댓글 0

본문

앞으로 아파트 분양 계약을 해제할 때 이미 납부한 대금 전부에 이자를 돌려받을 수 있게 된다. 가산 이율 조항도 금리 변동 상황에 따라 계약 당사자 간 합리적으로 정할 수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으로 ‘아파트 표준공급계약서’ 관련 조항을 개정했다고 1일 밝혔다.

현행법상 사업자가 위약금을 우선 공제한 나머지 분양 대금에 이자를 가산해 돌려줄 경우 수분양자는 본래 받아야 할 이자에 비해 적은 이자를 지급받아 불합리한 결과가 발생한다.

이에 개정안에서는 분양 계약 해제 시 사업자가 이미 받은 분양 대금 전체에 그 수령일로부터 이자를 붙여 반환하도록 개정했다.

또한 민법 연 5%, 상법 연 6%상 법정 이율로 규정된 반환 대금 가산 이율 조항을 금리 변동 상황에 따라 당사자가 합리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아울러 아파트 면적은 법정 단위인 제곱미터(㎡)로만 표시해야 한다. ‘주택건설촉진법’을 ‘주택법’, ‘공동주택관리령’을 ‘주택시행령’ 으로 변경하는 등 관련 법령도 함께 정비했다. ‘도로명주소법’ 시행에 따라 기존 지번 주소 표시란도 삭제했다.

공정위는 개정된 표준약관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관련 사업자에게 홍보하는 등 개정 표준약관 사용을 적극 권장할 계획이리고 밝혔다.김판용기자

Copyright ©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서울지사 : 서울시 서초구 언남길 70 제이플러스빌딩 2F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