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4월 어식백세 수산물 ‘붕어·재첩’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6-04-05 08:01본문
해양수산부는 대표 민물고기인 붕어와 봄철 입맛을 살려주는 재첩을 4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붕어는 단백질의 양이 많고 무기질 중 칼슘과 철의 함량이 일반 생선에 비해 높아 발육기의 어린이나 빈혈인 사람에게 좋다.
또한 붕어는 글루탐산, 리진, 아스파르트산, 라이신, 트레오닌 등 다양한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갑각류, 곤충, 수초 등을 먹는 잡식성 어류로 강과 저수지뿐만 아니라 물풀이 많은 작은 물웅덩이 등 어디에서나 잘 자라며 중국, 일본, 러시아, 유럽 등 세계 곳곳에 널리 분포돼 있다.
재첩은 바닷물과 민물이 합쳐지는 모래가 많은 곳에서 서식하고 오염된 물에서는 살지 못할 만큼 깨끗한 조개다.
재첩을 삶으면 국물은 투명성이 있는 회백색으로 담백하면서 감칠맛이 있다. 이러한 맛은 재첩에 많이 함유된 호박산,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등의 성분이 어우러져 나온다.
특히 재첩에 포함된 글리코겐은 담즙의 배설 촉진과 더불어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해 간장 보호나 숙취 해소에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한편,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붕어와 재첩은 4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에서 시중가격보다 1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아울러 해수부에서는 4월의 지역축제행사로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대변항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20회 기장멸치축제’를 소개했다. 축제는 오는 22~24일 3일 동안 열릴 예정이며 무료시식회, 맨손 활어잡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돼 있다.
박성우 해수부 유통정책과장은 “4월의 수산물로 붕어와 재첩을 선정했으니 봄철 환절기를 맞아 우리 수산물을 통해 건강을 챙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판용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