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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제3기 신도시 교통망 확충’ 본격 추진



22일 국토부 ‘대광위’, ‘송파하남선’ 기본계획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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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유광식 기자 작성일 25-07-22 12:1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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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은평선’ㆍ‘강동하남남양주선’에 이어 3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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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제3기 신도시 교통망 확충’을 본격 추진하게 됐다.​


22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남양주선’에 이어 3번째다.​


‘송파하남선’은 서울지하철 3호선 오금역에서 하남시청역까지 총연장 11.7㎞ 구간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이다.​


경기도와 서울시가 공동으로 2027년에 착공해 203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날 경기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3기 신도시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사업으로 총사업비 1조 8천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비는 전액 교산지구 사업시행자가 부담한다.​


이번 철도 기본계획에는 ▲서울지하철 3호선 오금역에서 하남 감일지구~교산신도시~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6개 역사 설치 ▲지하철 5ㆍ8호선ㆍGTXㆍSRT 등과 환승 연계 등 내용이 포함됐다.


사업이 완료되면 하남 교산 신도시에 입주 예정인 8만 7천명(계획인구)과 하남 감일지구, 기존 하남 도심에 거주하는 도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광역교통망 연결이 강화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통 격차 해소에 이바지할 전망이다. ​


출ㆍ퇴근 시간도 하남시청에서 강남고속버스터미널까지 버스 기준으로 70분에서 40분으로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또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 등으로 연간 약 2만 톤, 즉 20년생 가로수 238만 그루의 식재효과의 탄소배출 절감도 기대된다.​


한편 도는 신속한 공사 착수와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기술형 입찰사업 추진을 우선 검토할 예정이다.


이후 기본 및 실시설계, 사업계획 승인 등 절차를 거쳐 2027년 공사 착수가 목표다.​


김유래 경기도 철도건설과장은 이와 관련 “이번 계획 승인으로 도내 3기 신도시 교통망 확충 사업이 본격화 된다”고 의미를 부여 했다.​


이어 “도는 서울ㆍ하남시 등과 긴밀히 협의해 입주 예정자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조속히 공사에 착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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